본문 바로가기
일상 지식 이야기/교육지식

Lexile(렉사일) 지수란 무엇인가? - 내아이 영어책 질리지 않게 재밌게 잘읽게 하는 방법 1탄

by JJsMUM 2021. 9. 26.
728x90
반응형

영어책을 고르거나 관련 책 이야기를 할 때, Lexile(렉사일) 지수라는 용어를 자주 듣게 되죠. Lexile 지수는 미국 교육 연구기관인 Meta Metrics에서 개발한 아이들의 영어 읽기 능력을 평가해서, 하나의 기준 지수를 만든 거예요.

 

Meta Metrics의 Lexile 지수

https://metametricsinc.com/

 

Home - MetaMetrics Inc.

Bringing meaning to measurement by matching students to resources using a scientific, universal scale.

metametricsinc.com

바로 이곳이 Meta Metrics 홈페이지로 들어가실 수 있어요. 

 

대략 30년 전, A. Jackson Stenner박사와 Malbert Smith 박사의 주도로 이 평가지수가 만들어졌어요. 현재 100만 권 넘는 어마어마한 양의 영어 도서에 Lexile 지수가 측정되어있고, 미국의 50개 주. 350만 명의 학생들(미국의 Kinder부터 12학년 학생수의 반이상)이 이 지수를 사용해서 책을 선정하고 있으니. 어마어마한 공신력을 가지고 있는 지수예요.

 

Lexile 지수는 영어책 Reading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Spanish Reading의 Lexile 지수, Listening을 넘어 수학에서도 Lexile 지수가 측정되어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Reading과 관련된 지수만 엄마들 사이에 널리 알려져 있어요.

 

Lexile 지수 등급

Lexile 수치는 가장 기본인 BR(Beginning reader)에서 시작합니다. 0~2000L까지 5L 단위로 수치를 매기게 되죠. 낮을수록 읽기 쉬운 책이고, 높을수록 읽기 어려운 책이에요.

미국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 200L ~ 500L
미국 초등학교 고학년 수준 300L ~ 800L
미국 중학교 수준 800L ~ 1000L
미국 고등학교 수준 1000L ~ 1200L
미국 대학교 수준 1200L ~ 1700L

예를 들어, 검색을 하다 보면 Lexile 350L이라고 되어있는 책은 "미국 초등학교 고학년 수준"의 책이라는 의미죠. 다음 시간에 소개해 드릴 AR지수를 보면 그 속에 더 구체적으로 표기가 되니, 후속 AR지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가끔 "AD 570L"과 같은 지수를 보시게 되는데, 이건 다른 지수가 아닌 Lexile지수중 'AD(Adult directed) : 혼자 읽히지 말고, 어른이 함께 읽어주세요.', 'NC(Npn-Conforming) : 저학년이지만 읽기 능력이 높은 아이들이 읽기 적합한 책', 'HL(High-Low) : 고학년이지만 읽기 실력이 낮은 아이가 읽기 적합한책', 'IG(Illustrated Guide) : 가이드북이나 백과사전식의 참조용책.', 'GN(Graphic Novel) : 만화책', 'NP(Non-prose) : 희곡, 노래, 시 등과 같은 산문이 아닌 글로 된 책'. 이런 이니셜이 앞에 붙은 책들은 이런 의미의 책들이니 참고하시면 되어요.

 

다시 돌아와서, 이 지수를 기준으로 책을 권할 때는 자신의 Lexile 지수 기준으로 "-50 ~ +100"정도 보시면 될 것 같아요. 혹자에 따르면 "-100 ~ +50"의 책을 골라주시면 된다고도 해요. 저는 전자를 선호해드려요. 앞으로 전진하기 위해선, +방향의 책으로 끌어당겨줘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50 ~ +100" 범위를 추천해 드립니다. 그럼 예를 들어 우리 아이가 850L이 나왔다 치면 나의 아이를 위해 "800L ~ 950" 안의 책을 사주면 되는 거죠.


Lexile 지수 측정과 책 선정은 어디서

Lexile을 누구나가 쉽게 인터넷에서 측정이 가능해요. 유로 측정 사이트도 있지만, 무료 사이트에서 렉사일 지수를 간단히 보고 책을 자신의 수준에 맞게. 책은 재밌다는 느낌으로 책을 읽어나가게 할 수 있어요.

http://testyourvocab.com/

 

Test your vocab - How many words do you know?

Take this quick scientific quiz to determine the size of your English vocabulary.

testyourvocab.com

바로 이곳이 무료로 Lexile지수를 측정하실 수 있어요. 여기서 나온 지수를 가지고 책을 선정해 주는 사이트로 이동하시면 되는데, 

https://hub.lexile.com/find-a-book/search

 

Lexile & Quantile Hub

 

hub.lexile.com

바로 이곳에서 자신의 학년과 어느 정도 범위(-50~+100)의 책을 알고 싶은지, 수치를 정확히 넣어서 추천받을 수 있어요.

 

요즘은, 많은 인터넷 출판사에서 이 Lexile지수에 따라 책을 선정해주는걸 자체적으로 하고 있더라고요.

https://www.wendybook.com/category/lexile

 

웬디북 - 영어원서 전문서점

12,400원 21,600 (43%↓) 1,000원

www.wendybook.com

https://www.aladin.co.kr/events/wevent.aspx?EventId=196829

 

렉사일 지수로 수준별 원서 읽기

개인의 영어독서 능력과 수준에 맞는 도서를 골라 읽을 수 있도록 미국 교육 연구 기관 Meramerrics사에서 개발한 독서능력 평가지수입니다. 미국 20개 주에서 사용되며 가장 공신력 있는 지수로 활

www.aladin.co.kr

위 두 링크가 제가 좋아하는 온라인 서점 중 두 군데인데, 대표적으로 이렇게 렉사일 지수와 책 추천을 해주고 있으니, 이곳을 이용하셔도 될 것 같아요.

 

질리지 않게, 책 재밌게 읽는 방법 제1탄. Lexile지수였어요.

블로거_마크

728x90
반응형

댓글